뿌리
행전 박영환
감나무 밑으로 하수구를 새로 내는 통에
뿌리를 많이 자르게 되었다
괜찮을까
시공하는 김 사장께 물었다
아무 관계 없습니다
안심시키며 포크레인 거친 이빨로
뿌리를 뜯어냈다
그 날 마침 감 재배 교육시간에 뿌리에 대한 강의를 듣게 되었는데
조기동 강사
뿌리는 입이며, 코요, 다리와 항문이란다
입으로 양분을 흡수하고 코로 호흡을 하며
다리로 나무를 지탱하는가 하면 항문으로 배설도 담당한단다
얼마 전 종친회 석상에서 뿌리를 알자고 다짐했다
그 뿌리가 그 뿌리인데
사람의 뿌리만 강조할 일이 아닌 것 같다
무참하게 잘린 뿌리들이 눈에 밟힌다